현재 개인적으로 집에서 시놀로지(Synology) NAS를 사용하고 있다. 누군가는 헤놀로지(XPEnology)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정식으로 비용을 지불하면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상용으로 구매한 NAS는 뭔가 재미가 없다. 사실 홈서버라는 것을 구축하고 나서 하고싶은 일들은 이미 시놀로지에서도 다 할 수 있다. 시놀로지에서 Docker나 VMM을 설치하면 웹서버 구축이나, 다른 운영체제를 가상머신으로 띄우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중요한 자료를 보관하는 NAS를 건드리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별도록 구축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다.
사실 NAS가 오래 되어서 돈을 들인다면 NAS를 새것으로 바꾸고 싶은 생각도 있었다. 그래도 아직은 잘 사용하고 있고, 성능이 나쁘지도 않아서 마음데로 가지고 놀 수 있는 홈서버를 따로 하나 구축하고 싶은 생각에 미니 PC를 장만했다.
[Lenovo] ThinkCentre TINY Neo 50Q Gen4
무려 i5-13420H CPU를 탑재한 제품이기 때문에 성능은 과할 정도로 좋다. 그래서 처음에는 리눅스 서버로 홈서버를 구축하려 했으나, 이왕 성능도 받쳐주고 하니, Type1 Hypervisor로 돌리고, 가상머신을 여러개 띄우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먼저 가상화 기술에 대해서 자료를 정리해봤다.
Hypervisor VS Bare Metal
출처 : https://velog.io/@kisuk623/Proxmox-%EC%84%A4%EC%B9%98%ED%95%98%EA%B8%B0
윈도우의 Hyper-V, VMWare의 ESXI, 오픈소스로 운영되는 Proxmox 같은 것들이 Type1 Hypervisor이고,
VMWare의 Workstation Pro나 Virtual Box 같은 프로그램이 바로 Type 2 Hypervisor 이다.
느낌적으로도 알 수 있겠지만 Type 1은 하드웨어 위에 Hypervisor가 하드웨어 위에 바로 설치되어서 가상머신들에게 자원을 분배해주는 형태이고, Type 2는 하드웨어 위에 윈도우나 리눅스같은 Host OS가 설치되어 실행된 상태에서 VirtualBox같은 하이퍼바이저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식이다.
당연히 레이어 층이 얇은 Type 1이 좀더 효율적으로 하드웨어 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내가 구축하려는 홈서버는 Type1 Hypervisor로 구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Type 1 Hypervisor
Type 1 Hypervisor 또는 Bare-metal Hypervisor라고 불린다.
- 리소스 : 기본 시스템에 직접 액세스한다.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관리하기때문에 특정 VM에게 자원을 몰아 줄 수도 있고, 작은 부분만 할당해주는 것도 가능하다.
- 성능 : 온전히 VM을 위해서 하드웨어를 사용하기때문에 VM들의 성능이 좋다.
- 장단점 : 장점은 VM을 여러개 만들어서 관리하기엔 최고이나 이것이 단점으로 시스템 관리자 수준의 지식이 필요해서 VM의 관리가 까다롭다.
Type 2 Hypervisor
Type 2 Hypervisor 또는 Hosted Hypervisor라고 불린다.
- 리소스 : 호스트 운영체제와 하이퍼바이저가 시스템 자원을 나눠갖는 구조라서 VM 에게 할당되는 자원이 적을 수 있다.
- 성능 : 호스트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리소스를 활용하기 때문에 Type 1에 비해 VM의 성능이 떨어진다.
- 장단점 : 장점은 프로그램 하나 설치해서 가상머신을 만들고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고, 단점은 역시 VM들의 성능이다.
Proxmox VS ESXI
개인의 입장에서 Type 1 Hypervisor를 구축하려면 Proxmox, ESXI 두가지로 압축이 되는 것 같다. 윈도우의 Hyper-V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재미가 없어서 패스했다. 전에는 VMWare의 ESXI가 개인이 사용할 수 있게 무료로 배포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브로드컴이 인수하면서 VMWare의 라이센스 정책을 갈아엎는 바람에 이제 무료로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Type 2 하이퍼바이저로 사용할 수 있는 VMWare Workstation Pro는 개인에 한해서 무료로 쓸 수 있게 열어주었다.) 이제 정당하게 무료로 Type 1 하이퍼바이저를 사용하려면 오픈소스로 운영되는 Proxmox를 사용해야 한다.
Proxmox
Debian Linux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소스 Type 1 Hypervisor이고, Qemu/KVM 기반의 VM을 지원하고, 도커의 베이스인 LXC를 지원한다. 따라서 데비안이나 우분투를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좀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데비안을 기반으로 했다고 하지만 실제 커널은 우분투 LTS의 커널을 수정해서 사용했다고 한다. 따라서 Proxmox 하드웨어를 선택할때 우분투 Cert를 받은 하드웨어를 권장한다.
나는 제한 없이 기능들을 사용해보고, 공부도 해보고 싶어서 이 Proxmox를 이용해서 홈서버를 구축해보기로 했다.
출처 : https://namu.wiki/w/Proxmox
[다음글] 홈서버 구축하기 – 2. Proxmox 설치